치과공포와 구역질로 수면임플란트
10년전 심은 임플란트 보철 몇 달전에 빠졌는데
치료했던 병원이 없어졌고, 식사가 힘듬
안녕하세요. 이한나원장입니다.
오늘 설명해 드릴 사례는 임플란트 보철이 빠져서 충청도에서 오신 분의 사례입니다. 상악에 전체적으로 임플란트를 심어서 보철을 했는데 몇 달전에 일부의 임플란트와 함께 전체 보철이 빠졌다고 했습니다.
해당 병원이 없어져서 치료를 고민하다가 저희 병원에 방문하게 되셨습니다. 아래는 어금니 부분에 임플란트가 심겨져 있었는데 그 임플란트도 임플란트 주위염이 진행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이전에 심어 놓은 대부분의 임플란트를 제거한 후 다시 전체적인 회복을 위한 전체임플란트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임플란트주위염으로
뼈가 놓은 이전에 심은 임플란트들
이미 보철에 딸려 나온 임플란트도 있었고, 입 안에 남아있는 임플란트들도 임플란트주위염으로 뼈가 녹아 있어서 장기적으로 사용이 힘들다고 판단하여 제거하고 다시 임플란트를 심기로 했습니다. 다행히 가용골이 있어서 임플란트 제거와 함께 식립을 하기로 했어요.
이 분은 이전에 수술시 구역질이 심해서 아주 힘들게 수술을 하셨다고 했어요. 그래서 치과공포가 생겼다고 하셔서 수면임플란트를 준비했습니다. 그런데 수술 당일 환자분이 마음이 편하다고 하셔서 결국 수면을 하지 않고 수술을 잘 하신 경우입니다.
위 10개, 아래9개로 전체임플란트 완료
상악은 임플란트주위염으로 뼈가 녹은 임플란트 4개를 제거한 후 남아있는 뼈에 10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했습니다.
하악 우측 어금니 부위는 염증이 심할 뿐 아니라 신경관과의 거리가 너무 가까워 그부분은 식립을 하지 않았어요. 임플란트를 심지 않은 부분은 캔틸레버로 처리했어요. 하악좌측에 이전에 심은 임플란트 중 한개는 상태가 괜찮아 남겼구요.
전체적으로 낮아진 고경도 정상적으로 맞추어 주어 환자의 얼굴도 훨씬 좋아보이게 했습니다.
총 4회 방문 치료기간 6개월 전체임플란트 치료완료
이렇게 해서 이 환자는 총 4회 방문 총 치료기간 6개월에 이전에 심은 임플란트는 제거하고 새로 전체임플란트를 완료해 드렸습니다.
수술 당일부터 바로 임시치아를 예쁘게 적용해 드려서 치아 없이 지내지 않게 해 드렸구요. 임플란트가 완전히 고정이 될 때까지는 유동식을 하셨습니다. 현재까지 환자는 잘 관리 중이며 정기검진도 잘 받고 계십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