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틀니 불편으로 임플란트
틀니 오래 사용하신 60대 남성 결국 전체임플란트로 결정
안녕하세요. 이한나원장입니다.
오늘 설명해 드릴 사례는 60대 남성 환자로 완전무치악 상태였습니다. 임플란트 치료로 치아를 재건하고자 오셨습니다.
치아가 완전히 없는 상태에서 꽤 오랜 시간이 지나서 치조골 높이가 많이 낮아져 있습니다. 위턱 아래턱 모두 뼈가 있지만 높이가 충분하지는 않았습니다. 무리하게 긴 임플란트 식립을 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뼈 내서 길이를 정해 식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완전 무치악 상태
완전 무치악 상태였기 때문에 뼈는 부족했지만 염증은 없어서 수술은 깔끔하게 진행되었습니다.
다만 아래 어금니 부위에 신경관이 너무 가까워 해당 부위는 신경관을 피해서 식립을 했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 앞쪽에만 식립해서 어금니 부분을 캔틸레버로 만들기도 하지만 제일 마지막 치아가 있으면 훨씬 역학적으로 유리하므로 어렵게 식립을 시도했습니다.
상악에는 11개, 하악에는 9개 식립 수술당일 임시치아
상악에는 치조골이 골고루 남아있기는 했으나 길이가 충분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무리하게 긴 임플란트를 선택하지 않고 충분한 개수로 식립하는 방식으로 치료를 했습니다.
하악은 뼈가 너무 딱딱해서 짧은 길이로 식립을 했습니다. 골질이 너무 단단한 경우 무리하게 드릴링을 할 경우 뼈가 과열될 수 있어 문제가 됩니다. 그래서 골질이 너무 단단한 경우에는 무리하게 긴 임플란트를 식립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4회 내원 치료기간 5개월 전체임플란트 치료완료
수술 후 5개월에 최종보철을 준비해서 세팅했습니다. 아래쪽 어금니 부분에 지르코니아 브릿지 부분이 파절이 되어 해당 부분은 티타늄으로 한 번 교체했습니다.
이렇게 지르코니아로 브릿지를 할 경우 교합력에 의해 파절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분의 경우 허공에 떠 있는 인공치 부분에 임플란트 식립이 어려워 재료를 금속으로 교체했지만 만약 뼈가 허락된다면 인공치 부분에 추가 임플란트를 심어서 해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분은 치료 받으신 지 5년이 되었고, 현재 정기체크 잘 받고 계십니다.
전체임플란트FAQ
80대도 건강상태에 따라서 가능합니다. 심지어 90대도 치료 받으시기도 합니다. 다만, 고령이기 때문에 건강상태 체크를 좀 더 면밀히 해야 하고 수술시 힘들지 않도록 해 드려야 합니다.
무리하게 하실 이유는 없습니다. 숙련된 의료진에게 치료를 받으신다면 연령의 문제는 크지 않습니다. 고혈압, 당뇨 등은 조절이 되면 가능하시고 혈전용해제나 아스피린 등을 복용중이신 경우에는 주치의 지도하에 일시 중단 하신 후 수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체임플란트 수술당일 임시치아는 바로 딱딱하고 단단한 음식을 드시면 안됩니다.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섭취가 필요합니다. 최소 6~8주 정도는 아주 조심해야 하는 기간입니다.
특히 채소 즉, 김치나 콩나물 등의 섬유질이 있는 것들은 가위나 칼로 잘게 다져서 드셔야 합니다. 채소는 단단한 음식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육류와 마찬가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로 감자, 두부, 계란 정도의 음식은 문제가 되지 않고 그런 음식도 있는 힘껏 씹는다기 보다는 살짝 눌러 드시는 정도로 드셔야 합니다.
고전적인 방법은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하루에치과는 디지털 방식으로 보철 본을 뜹니다. 즉, 스캔을 하는데 작은 카메라로 입 안을 촬영하면 본이 다 떠집니다. 그래서 많이 힘들지 않습니다.




